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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 및 교육

루소의 교육사상

미소동글이 2024. 1. 17. 18:47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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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육학자 장자크 루소의 생애 (1712~1778)

    장 자크 루소는 17126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어머니를 일찍 여의었고,

    아버지와 숙모 수잔의 보살핌으로 성장하였다.

    • 10세 - 랑베르시에 목사에게 돌봄을 받음
    • 13세 - 사무실의 서기로 취직했지만 해고당하고 도제 봉공을 함
    • 16세 - 방랑생활을 하면서 가톨릭 신부를 만나 가톨릭으로 개종하고 급사생활을 하며 통역을 맡음
    • 1731 (19세) - 바랑 부인의 경제적인 지원으로 고전과 음악을 공부함
    • 1735 (23세) - 요폐증이 악화되자 죽음이 왔다고 생각하고 여생을 교육에 헌신할 것을
    • 정하고 독학함
    • 1740 (28세) - 리용의 마블리가의 가정교사가 되었지만 교사의 소질이 없음을 알고 그만둠
    • 1741 - 작곡생활을 하면서 계몽주의 철학과 ‘음악신기보법’에 심취하여 살롱을 출입하면서 디드로, 달랑베르 등과 교류하여 파리 지성사회의 중심인물로 성장함
    • 루소는 자신이 머물던 호텔의 종업원인 테레즈와 결혼하여 5명의 자녀를 두었으나 모두 보육원으로 보냈음
    • 1750 - <예술과 과학에 관한 대화>로 디종 아카데미에 당선되어 명성을 얻음
    • 1754 -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발표하여 인간의 불평등을 인위적 불평등과 자연적 불평 등으로 나누고, 인위적 불평등은 사유재산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하여 당시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와 부정을 비판함
    • 1755 - 디드로가 편집을 맡고 있던 《백과전서》에 <정치경제론>을 기고하여 일반 대중의의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치론을 주장함
    • 1756 - 파리 근교의 에르미타쥬에서 전원생활을 하면서 집필활동을 함. 말경, 몽모라시로 옮기면서 당시 계몽 사상가들과의 만남을 끊고 사상적으로 독립함
    • 1762 - 《사회계약론》과 《에밀》을 출판함
    • 《사회계약론》에서 루소는 인간의 불평등이 잘못된 계약 때문이라 생각
    • 올바른 계약을 통해 자유를 되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에밀》에서는 계시나 교리에 얽매이지 않는 개인 종교를 제시하였다. 루소의 이러한 주장은 프랑스 정부로부터 박해받는 이유가 되었고《에밀》은 금서로 불태워졌다. 루소는 자서전 《참회록》을 통해 근대소설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 1778년 7월 2일 - 66세로 에름농빌에서 생을 마감함.

     

    2.  루소의 아동관

    (1) 선성(善性)을 지닌 존재로 유아를 바라보았다.

     

    루소에게 선이란?

    ()은 선하신 신()의 속성이고 신의 본질이 자연이며 세상의 만물은 신의 손에서 나오므로 선하다.

    - 사회의 도덕적 차원의 선이 아니라 사회인으로서 지켜야 하는 도덕적 규칙이나 법질서를 준수하는 것 이전의 상태, , 무구한 자연인의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 유아가 선하다는 것은 자유로운 존재임을 의미한다.

    - 유아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어떤 제약이나 장애를 받지 말아야 한다..

     

    (2) 유아를 자연적 발달 성향을 지닌 존재로 바라보았다.

    루소는 유아를 어린 나무로 은유하였다. 식물이 자연적 혹은 내면적으로 자랄 수 있는 힘이 있듯이 유아도 이러한 힘이 있다.

    - 유아는 내면적 힘인 내적 발달의 성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간다.

    - 유아에 따라 발달에 적합한 나름대로의 시기가 있다

    - 유아의 모든 능력은 똑같이 골고루 성장할 수 없고, 내면의 자연적 상태에 따라 성장하고 변화하게 된다.

    - 유아의 내적 흥미나 욕구가 생기는 시기가 각각 다름을 알려준다.

     

     

     

    3.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는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교육이론을 전개하고 자연주의에 근거하였다.

     

    (1) 자연주의 교육

    루소는 자연의 의미를 3가지로 나누었다.

    첫 번째로, 자연은 인위적으로 꾸며지거나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진솔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이미 정해져 있는 내적 발달로서의 자연으로 심리적 발달이나 감각 및 신체의 발육을 의미한다. 내적 발달로서의 자연은 인간의 감각기능과 내적 기관을 계발하여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세 번째로, 자연 상태로서의 자연이다. 신이 내려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며 이러한 자연은 사회적으로 때 묻지 않은 순수한 모습이다.

    루소의 자연은 정신적인 측면과 물질적인 측면으로 혼합되어 있다. 물질적인 측면은 눈에 보이는 자연이고, 정신적인 측면은 인간의 자유의지에서 기인하는 선천적인 능력이자 순수함이다. 따라서 자연주의 교육은 자연상태에서 자연인을 교육하는 것이고, 내적 발달 단계에 근거한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루소는 인간이 0~ 결혼할 때까지 5단계로 나누었다.

     

    1단계: 영아기(출생~5), 유아는 즐거움과 고통의 감정이 명확하지 않고 무력하다. 이 시기에는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고 엄마로 인해 자녀의 도덕적인 성향이 나타나므로 자녀를 신체, 정신적으로 압박하지 않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사랑해야 한다.

    2단계: 아동기(5~12), 유아의 신체는 강해져 혼자 힘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이 시기에는 자기애, 이타애의 개념을 발달시킨다.

    3단계: 소년기(12~15), 이성에 눈을 뜨고 대상에 호기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4단계: 청소년기(15~18), 성적 호기심이 발산되므로 특별한 안내가 필요하다.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고 타인의 관심과 필요를 이해하고 사회에 민감해지도록 여행을 하는 시기이다.

    5단계: 청년기(18~20), 인간성의 시기를 주변 환경보다 넓은 환경으로 나아가는 시기이다. 인간의 선과 사회의 부패 현상을 이해하고 도덕과 가족, 사회, 국가에 대해 이해하는 시기이다.

     

    (3) 아동 중심 교육

    루소는 성선설을 주장하면서 유아들을 위한 교육은 인간이 가지고 태어나는 성선을 보존하는 것이며 이는 유아를 위한 교육이고 자연법칙이라고 하였다.

    교육은 유아의 미래를 위한 교육이 아니라 현재를 중요시하는 교육이어야 하고,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 감성 위주의 느끼는 교육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흥미와 욕구 및 자연적 경향성을 반영하고 존중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의 주인보다는 유아가 주인이 되며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흥미와 호기심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여 유아의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유아를 위한 참된 교육이다.

     

    (4) 소극적인 교육

    교사 중심의 적극적인 교육과는 다른 개념이다. 당시 유럽은 전통적인 지식 지향 교육이었다. 당시의 교육은 사회의 가치와 도덕 등을 교사가 전달하는 적극적인 방식의 교육이었다. 소극적인 교육은 유아의 내적 발달에 따른 흥미나 호기심을 바탕으로 교육내용과 방법이 결정되며 그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연인의 양성이다.

    , 소극적인 교육이란 교사에 의한 직접적인 교육이 아니라 주위 환경을 통한 교육이다.

     

    (5) 가정교육의 중요성

    가정은 가장 자연적인 사회로 사랑의 근원이며 선과 평등의 모체이다. 가정은 자녀들이 부모와의 사랑을 통해 스스로의 능력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키는 인격 형성과 교육의 장이다. 루소는 부모는 자연적인 최초의 교사이자 영원한 교사’라고 정의하였다.

    양육-엄마, 교육-아빠’가 담당하는 것이 좋다며 가정교육에서 엄마의 역할에 대해 강조한 루소는 가정에서 엄마가 없으면 아이도 없다며 엄마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4. 교육내용 및 방법

    성선설에 기초하여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따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합자연의 원리를 강조하였는데 내적 발달단계에 근거한 교육은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

    여러 가지 교육의 조화는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핵심이 되고 이 자연의 원리를 존중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곧 사물, 환경 및 인간의 교육을 자연의 교육에 일치시킴을 의미함.

    • 자연에 의한 교육 - 인간의 능력과 기관의 내부적인 발달.
    • 사물에 의한 교육 - 인간 외부에 있는 사물에서 감각을 자극받고 인간이 경험으로 획득하는 경험 교육을 말한다.
    • 인간에 의한 교육 - 인간의 능력과 기관의 내부적인 발달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가르치는 교육을 말한다.

    (1) 자연인을 위한 교육

    루소가 추구하는 궁극적 인간은 '자연인'이고, 교육의 큰 목표는 '사람이 되는 일'이다.

    루소의 교육은 선천적인 신성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유아를 악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며, 이는 유아의 내부적인 힘을 자신의 내부로부터 스스로 계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소극적 교육

    지식을 외부에서 유아에게 강제적으로 주입해 주는 것보다는 유아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하여 자연스러운 발달을 돕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가 중심이 된 주입식 지식교육이 아니라, 유아가 준비되고 필요를 느낄 때 감각기관의 경험을 통하여 실시하는 자연의 발달 순서에 따르는 교육이다.

     

    (3) 연령별 차이에 따른 교육

    전 교육기간을 네 시기로 구분하여 각가의 연령대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그에 맞는 교육방안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4) 습관론

    노동의 필요성을 어려서부터 몸에 익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습관 형성과 노작 및 연습에 의한 능력 개발과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했다.

     

    (5) 아동중심 교육

    교사 중심의 방법을 비판하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교육내용과 방법의 결정권은 교사가 아닌 아동에게 있다.

     

    (6) 실제적 감각교육

    자연에 근거한 생활 그 자체의 경험을 통한 교육과 감각훈련을 통해 느끼고 깨달아가는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

     

    5. 루소의 교육사상이 주는 시사점과 비판점

    (1) 시사점

    첫째, 루소는 전통적인 학교가 교육적이지 않으며 준비된 환경으로 되어있는 교실이 자연으로 대체되기를 원했다. 자연환경에서 자연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즉, 학교는 자연적인 장소로 변할 필요가 있고 또한 가정이 자연성을 가지고 있다면 가장 좋은 교육의 장소라고 주장하였다.

     

    둘째, 새로운 의미의 교육인 자연적인 교육을 소개하였다. 자연적인 발달단계에 따라 자연에 의한 교육을 함으로써 신분계층과 관계없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셋째, 자연주의 교육과 아동 중심 교육이다. 유아는 본질적으로 선하며 자연스러운 모습이라고 주장하였고 자연주의 교육은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발달 단계에 따른 아동 중심 교육으로 교육방법에서 유아의 흥미나 실제 경험에 근거한 교육을 강조한다. 따라서 유아의 선한 본성이 외부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하면서 유아 내부의 자연성이 잘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연에 따른 교육을 해야 한다.

     

    넷째. 교육의 방법에서는 감각적 실학주의에 근거하였다. 그 당시의 시대적 사회상에 비추어 볼 때 다른 점으로 실질적인 경험과 감각을 통한 학습은 전통적 주지주의의 성격과 다른 모습을 가진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을 위한 감각 교육용 교재나 교구들의 출현과 현장학습의 실시는 루소의 교육방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2) 비판점

    여성 교육을 강조하지 않았다. 어머니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여성이 교육받아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소홀히 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교육 저서인 <에밀>에서 나타나듯이 에밀에 대한 교육을 펼쳐 나가면서도 소피에 대한 교육은 펼치지 않았으며 자신의 자녀교육을 <에밀>처럼 책임지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3) 현대교육에서의 의미

    루소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언급을 통해 아동 중심 교육사상을 강조하였다. 루소의 교육은 자연주의에 근거한 자연의 교육이자 아동 중심 교육으로써 유아 현재의 경험과 흥미를 근거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동시에 발달 단계를 강조하며,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와 아동 중심 교육 등의 이론과 실제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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