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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신경 발달 장애 범주에 속하는 질환으로 아동이 나이에 맞지 않는 행동 증상( 주의 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는 경우 진단한다.

     

     

    1.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란?

    아동이 가만히 앉아서 집중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대개 6세 이전에 장애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ttentiondeficit hypermectivity disorder, ADHD)는 영향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 성인이 된 후에 진단되는 사람도 있는데, 고등교육, 직장, 대인 관계에서 반복적으로 문제를 겪다가 ADHD를 가지고 있었음이 드러나는 경우이다. 하지만 성인의 증상은 아동의 증상만큼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ADHD를 가진 성인의 경우 과잉 행동 수준은 감소하지만 주의 집중 곤란, 충동적 행동, 안절부절못하는 증상과는 더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한다.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결론을 얻지 못한 상태이지만 몇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요인의 영향도 있을 수 있는데, ADHD가 가족 내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이유가 이로써 설명된다. 뇌 영상에서도 구조의 차이가 관찰되며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수준이 비정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가능성 있는 위험 요인으로는 미숙아나 저체중아출산, 환경적 유해 요소(흡연, 음주, 약물, 납 등)가 있다.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에게서는 이 질환이 더 흔하게 나타난다. 또한 ADHD 아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틱 장애나 투렛증후군, 우울증, 수면 장애 같은 다른 질환의 징후를 보일 수도 있다.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이 장애를 가진 남자아이의 비율이 여자 아이보다 두 배이상 높다.

     

     

     

     

    2.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진단

    과잉 행동, 주의 산만, 충동적 행동의 패턴이 6개월 이상 나타난 경우에 ADHD를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세운다.

     

    과잉 행동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앉아있거나 조용히 있어야 하는 교실등의상황에서 그렇게 하지 못한다.
    ‣ 끊임없이 꼼지락거린다.
      앉아있을 때든 서 있을 때든 간에 손발이나 몸통 머리를 가만두지 못하고 움직인다.
    ‣ 목소리 크기를 조절하지 못한다.
      평범한 일상 활동을 하면서 고함을 치고 시끄러운 소리를 낸다.
    ‣ 위험에 대한 인식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그로 인해 안전하지도 적절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주의 산만
    ‣  집중하지 못한다. 그로 인해 판단 착오와 실수를 저지른다. 여기에 끊임없는 움직임이 더해져 부상울 초래할 수 있다.
    ‣  칠칠하지 못하다.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깨뜨린다.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듣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과제 등을 끝내지 못한다.
    ‣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기술이 떨어진다. 집중하지 못하는 탓에 과제나 활동을 조직화하는 데 곤란을 겪는다.
    ‣  잘 잊어버린다. 그로 인해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충동성
    ‣  끼어들어 방해한다. 말하는 사람이 누구든 어떤 상황이든 상관없이 대화에 끼어든다.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대화나 게임에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화제를 자주 바꿀 수도 있고 한 주제에 집착할 수도 있다.
    ‣  생각하지 않고 행동한다.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집단의 속도에 맞추지 못한다

     

     

    3.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관리하기

    아동이 ADHD에 대처하도록 부모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
    > 예측 가능한 일과를 통해 ADHD를 가진 아동을 진정시킨다. 일상 활동을 시간표로 만들고 일관되게 유지한다.  

      학교 생활 도 시간표 형태로 명확하게 만들어서 확실하게 알려 주어야 한다.
    > 경계선을 분명하게 정해 아동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한다. 긍정적인 행동은 바로바로 칭찬한다.
    > 지시를 명료하게 한다. 아동이 따르기 쉬워하는 것이라면 시각적 지시와 언어적 지시 중 어느 쪽이라도 괜찮다.
    > 인센티브 제도를 사용한다. 좋은 행동을 할 때마다 별이나 포인트를 쌍아 나중에 특전을 받게 하는 방법이 있다.

     

    4.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치료

    > 행동 치료
    아동과 가족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가족 및 기타 돌보는 사람에게 심리교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생활습관관리
    신체 건강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아동을 진정시키는 것이 포함된다.
    > 약물 치료
    아동을 진정시켜서(낫게 하는 것은 아니다.) 충동성과 과잉 행동을 줄일 수 있다. 정신 자극제는 도파민 수준을 높여 집중에 관여하는 뇌영역을 활성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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