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최근 부모교육이 강조되면서 부모가 교육 활동에 참여하여 정보를 나누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그 효과를 보이고 있거나 또는 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부모도 내 아이가 처음이고 자세히 알지 못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해 나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교육이라 생각된다.

    이 과제를 통해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알아보고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배우고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영아의 정서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서서히 발달하며 양육자의 관계는 이후 대인관계의 기초가 된다.

    영아는 여러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타인의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타인의 정서적 메시지를 인식하는 방법을 익혀나간다.

    에릭센의 발달단계 이론에 보면 영아기를 신뢰 대 불신 단계로 구분했다.

    이 단계는 출생부터 약 1세까지로 신뢰 대 불신 단계로 유아가 세상에 대한 신뢰 관계를 수립하는 시기이며 애착 관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어머니의 관여가 이 신뢰의 초점이 되며 심리적 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면 아기는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고, 만약 아기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하면 아기는 불신감을 갖게 된다.

    다음 단계는 약 1세부터 3세까지로 자율성 대 수치 단계이다. 자신의 의지와 통제력을 발달시킨다. 사회적 기준을 배우기 시작하고 신체 및 지적인 면이 빠르게 발달한다.

    이 단계의 쟁점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느냐, 아니면 의존적이고 자기 회의로 가득 찬 ‘부끄러운‘ 인간이 되느냐 하는 점이다.

     

    *애착

    출생 직후부터 어머니의 소리와 냄새를 알아차리고 선호하며, 부모와 애착을 형성함으로써 사회적 관계의 기초를 형성한다.

     

    *기질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하며 활동 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한다. 부모-영아 간 관계의 질은 영아의 기질적 반응유형과 환경 간의 조화를 뜻하는 조화의 적합성이 중요하다.

     

    2) 영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자율성 발달의 조력자

    영아는 자신이 양육자와 분리된 독립된 존재임을 인식하고 욕구를 충족하려는 의지를 갖게 된다. 점차 자조 능력을 갖추게 되고, 자율감이 증가하면서 반항적인 언행을 보이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고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언어로 간단히 의사 표현을 하게 되면서 영아는 주위 세계를 활발하게 탐색하고 이를 저지하는 부모와의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때 부모는 영아의 요구를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으면서 주위를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격려하면서 영아의 자율성이 발달되도록 돕되, 행동에 대해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본적 신뢰감 및 애착 형성의 조력자

    영아의 애착을 형성하는 데는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신뢰감은 양육자에 대한 긍정적 감정인 애착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며 영아기의 형성된 양육자의 관계가 이후에 대인관계의 지침이나 각본이 되어 내적 모델로 작용한다.

    영아와 부모 간 조화 적합성

    부모의 일관된 양육 행동은 영아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때문에 일관되게 양육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영아의 기질을 이해하고 기질에 맞는 적절한 양육 행동을 보여야 하며 부모 자신의 성향이 어떤지도 함께 파악하며 이해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3)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사회성 발달

    유아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사회적 행동, 성 역할, 도덕성 등 사회화에 관련된 요소를 발달시키며 다양한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고 친사회적 행동도 발달한다.

     

    -정서 발달

    정서 상태의 지속시간이 짧고 반응이 폭발적이며 표출이 빈번하다.

    3세가 되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명명까지 할 수 있다. 기쁨의 감정을 다양하게 격렬하게 표현하며 4세경이 되면 격렬함이 감소한다.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정서 지능이 발달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이후 사회적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 수준과 부모의 규준을 내면화시키는 정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타적 행동의 모델을 관찰할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2세가 되면 상대방과 자기를 명확히 구분하고, 자신이 분리된 물리적 실체로서 특정 행동과 언어, 생각과 감정의 소유자임을 인식하는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대상에 대해 강한 경계심과 분노를 드러내기도 하고, 사회적 기준에 순응하는 법을 학습하며 대인관계를 적절히 유지하는 기술을 배운다.

     

    -성역할 발달

    여자다움 혹은 남자다움에 관한 성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부모는 성 역할에 고정관념을 갖지 않고 양성적인 가치관을 형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적절한 행동양식 훈육

    자녀에게 기본적인 규칙과 제한을 두고 지키도록 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하도록 긍정적인 훈육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부모 간의 의견 일치가 자녀의 양육에 중요하며 부모는 바람직한 행동 모델이 되어야 한다.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 지원

    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형성은 애착과 같이 가정의 양육환경 질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위해 부모의 수용, 민주적 태도, 서로 존중하는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수이다.

     

     

    . 참고문헌

    - ‘부모교육멀티미디어 강의 참고

    - 김진경, 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