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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학자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듀이의 유아교육사상은 실험주의와 경험주의 철학을 토대로 한 교육학이다. 그는 전통적인 교육에 비판을 가하였다. 그의 유아중심 교육은 유아나 유아의 개성을 신장하고 키우는 것이고, 유아의 실제 경험을 통한 학습, 생활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는 교육이다. 듀이가 제시한 교육목적은 사회적 능률, 훌륭한 시민성, 교양 등으로 이것들은 서로 독립적으로 길러져서는 안 되며 반드시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이러한 그의 경험중심, 흥미중심, 활동중심의 교육론은 교실을 활력이 넘치는 장소로 만들었으며 학교를 민주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2. 듀이의 교육원리 : 경험의 원리
-듀이가 말하는 경험이란 자연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이를 자연의 경험이라고 하였으니 이는 자연을 경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경험 그 자체가 자연의 과정이라는 것
• 계속성의 원리 - 경험의 계속성이란 단지 과거의 것이
영향을 미치고 지속된다는 의미만이 아니라 그것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
• 상호작용의 원리 - 경험은 주체인 유기체와 객체인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교육이란 경험의 재구성으로 이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며 이때 성장은 생활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였다. 즉 교육은 경험이 다른 경험으로 대체되는 과정이 아니라 기존경험이 삶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재구성된다는 것이다.
듀이의 교육내용은 삶의 경험이고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기에 교육내용은 경험을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교육내용은 유아의 개별적 경험과 관계되고 연관될 때 가치를 지니며 경험은 교육목적, 과정, 내용, 방법을 포괄하는 의미이며 교육의 결과이기도 하다.
3. 듀이의 교육방법
듀이의 교육방법은 유아의 능동적인 학습방법과 교사의 적극적인 조력과 치밀한 교수방법의 통합적 조화를 요구한다. 유아와 교사 모두가 반성적 사고작용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그래야 정당한 지식을 획득하게 된다. 나아가서는 유아가 반성적 사고 자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갖도록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하여야 한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방법은 유아가 현재의 경험에서 구성화된 문화적 체계 속으로 점차 옮겨 가도록 하는 계속적인 활동이며, 이러한 교육방법은 재료 안에 있기 때문에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을 다 같이 다루고 있다.
- 유아의 욕구에 따라야 한다. 유아의 욕구를 무시하고 가르치려는 것은 지식을 교수중심으로 지도하는 방법이며, 유아가 수동적이고 흡수적인 태도를 갖도록 강요하는 방법이다.
- 유아의 욕구는 활동 도는 본능, 충동에 근원을 두고 있다. 이는 행동을 통해 밖으로 표출되고, 아이디어, 판단력, 추리력 등 모든 행동을 통해 발달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주어지는 임의적이다.
- 유아의 흥미를 인정하여야 한다. 교육의 출발점을 유아자신으로 보는 듀이는 교육방법에서도 자연히 유아자신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진정한 흥미란 자기표현을 유지하기 위하여 대상이나 개념을 필요로 한다.
- 교육방법·내용·목적은 서로 관련되어야 한다. 듀이는 내용과 방법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자아와 환경, 자아와 세계를 구분 짓는 이원론적인 사고를 탈피하고 모든 것을 통합하려는 그의 철학적 입장에서 볼 때 일관성을 띄고 있다.
- 개별화 방법을 존중하여야 한다. 듀이는 교육의 방법을 일반화 방법과 개별화 방법으로 나누었다. 일반화 방법은 교재를 강조하는 방법이고 개별화 방법은 유아를 강조하는 방법이다. 그는 일반화 방법 속에서 유아에게 맞는 개별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자발적인 표현이어야 한다.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유아가 자발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 듀이는 유아자신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의 방법에 있어서도 유아중심·흥미중심·경험중심의 이론을 전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