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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코메니우스의 생애에 대해 알아보자
1. 교육학자 코메니우스의 생애
- 1592년 3월 28일 체코슬로바키아 보헤미아의 모라비아주 지방에서 출생하였고, 1611년에 헤르보른 대학에 입학-신학과 철학을 연구하였다.
- 암스테르담·하이델베르크 대학-신학, 라틴어, 그리스어, 철학 등을 공부하고 대학 졸업 후 - 모라비아에서 교사와 성직자로 활동하였다.
- 김나지움에서 교장과 목사로서 활동하고, 교육실천가와 교육사상가로서 역할을 수행하였다.
- 17세기 실학주의의 대표적 교육학자이며 다음과 같은 책을 저술하였다.
1631년 초등교과서《어학입문》, 1657년 교수방법서《대교수학》, 시청각교재인 《세계도회》 와 《유희학교》
특히, 대교수학은 모든사람이 다닐 수 있는 학교제도를 이야기하며 이를 인생의 연령과 발달과 연관 지어 제시했다.
생후부터 6세까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어머니의 무릎학교를 통해 인간생활에 필요한 기초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2.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은 범지학을 기반으로 한다.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라는 것을 기반으로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실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신학적 입장에서 시작된 범지학을 기초로하여, 교육을 통해 인간을 변화시키고 변화된 인간을 통해 다시 주어지는 세상의 변화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여 창조 질서를 회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창조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인간이 하느님의 질서에 적합한 전체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이 코메니우스가 생각하는 범교육이다.
3. 코메니우스의 아동관
유아에게 지혜의 소산을 제공하며 부모나 교사는 유아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지혜와 도덕 및 신앙을 가르쳐 유아가 합리적이며 지혜롭고 덕 이 있는 존재로 성장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격을 소유한 인간존재의 무한한 가치를 인정하면서 시각이나 청각, 후각,촉각 등의 감각기관을 통한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유아기에 흡수한 것은 지속적이며 그 후 성인이 되면 이미 형성된 것을 버리거나 바꾸기 어렵다고 판단 했기때문에 인생 초기에 이루어지는 조기교육은 중요하다고 보았다.
코메니우스는 아동들이 학교를 다니는 이유에 대해
첫째, 모든 아동들은 모든 인간적인 것으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둘째, 모든 아동은 모든 덕행에서 겸손과 일치, 상호 섬김의 준비를 위해 교육되어야 한다.
셋째,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어떤 직업이 적용되어야 할 것인지, 혹은 어떤 학문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너무 서두르는 것이다.
코메니우스의 이러한 생각들은 아동학교의 단계에서 배우는 것들이 이후의 교육이나 삶의 근거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동학교에서는 이후에 이어질 삶의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들의 기초를 제공해 준다.
4.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 합자연의 교육원리 : 유아에게 흥미를 주고 유아의 마음을 자극하므로 유아교육의 방법은 자연에 따르는 것이어야 한다.
- 감각과 직관교육의 원리: 《세계도회》는 유아들의 감각적 기능과 지각력을 중시하여 사물로 향하는 유아들의 주의력을 자극함으로써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모범과 훈육의 원리: 유아들의 생활과 도덕, 신앙교육을 강조하는 방법은 도덕적이고 올바른 신앙 태도는 모범을 보여주는 것을 통해 이루어지며 인간의 인간성과 도덕성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비도덕성과 악의 요소들을 제거하는 훈육을 강조
-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 유아는 본래 자유롭고 자발적이며 즐겁고 쉽게 배우려는 욕구를 가진 존재로 놀이는 유아들의 특성을 발휘하게 하고 잠재능력을 발달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