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육 및 교육

게젤의 교육사상

미소동글이 2024. 1. 27. 17:32

목차



    반응형

    1. 게젤의 생애

    아널드 게젤은 예일 대학의 아동발달 클리닉에서 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 지능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등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였다. 게젤은 유아들을 임상 관찰하여 성장과 발달에 관한 '표준행동목록(behaviornorms)'을 만들었다. 표준행동목록은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각 연령예서 나타나는 발달 특성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각 연령에 따른 보편적이고 표준적인 발달의 특징을 체계화한 것이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발달은 유기체가 가지고 태어나는 내부의 발달인자들에 의해 결정되지만 할경도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즉, 환경은 인간이 지닌 내부의 발달특징에 적합하고 조화로워야 하며 환경이 내부의 발달과 조화롭지 못하다면 발달은 충분하게 일어나지 않는다. 발달의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면 교육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발달기제나 발달 패턴에 따르는 것이 좋다.

    발달은 유기체가 내부에 지닌 발달의 특성에 의하지만 외부 환경의 영향도 고려되어야 함을 게젤은 주장한다.


    2. 게젤의 성숙이론

    1940년 초반에 구체화된 이론으로 루소의 성선설과 자연적 발달단계에 근거한다. 성숙이론은 미리 정해져 있는 발달 내부 기제의 단계적인 성숙을 강조한다. 루소에 의하면 인간은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발달은 순차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내적 계획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루소의 주장은 홀(Hall)의 아동연구 운동으로 연결되었다.

    홀(Hall)은 아동의 성장 및 발달을 직접 관찰하여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발달은 예정된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게젤은 이러한 홀의 주장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 패턴은 태어나면서 이미 결정된 유전적 요인이며 이러한 요인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발달예정론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발달예정론적 관점에 근거하면 발달은 이미 선천적으로 내재된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지며 발달은 순서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사회문화에 관계없이 보편타당한 모습을 보이고 이는 각 연령에 따른 발달의 '표준행동목록'으로 규정
    된다. 

     

    성숙의 개념

    게젤은 유전자가 발달 과정을 방향 짓는 시제에 대한 명칭을 "성숙(maturation)"이라고 하였다. 발달에서의 성숙은 환경의 역할과는 구별된다.

     

    환경적 요인은 성숙을 유지시키지만 성숙울 이끌고 행동 유형을 순서에 따라 전개하는 것에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성숙기제(maturatiomalmechanism)이다. 성숙기제는 발달이 특수한 방향으로 진행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출생 전의 태아는 머리부티 먼저 발달하고 출생 후에도 머리가 먼저 발달하며 이후 목이나 어깨, 팔, 손, 손가락 등의 순서로 통제된다. 머리에서 발 쪽으로 발달하는 정향을 보이는 것처럼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 정에서 작용하는 것이 성숙기제이다.

     

    • 발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단계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
    • 모두 같은 순서를 거처 이루어진다.
    • 발달의 예정된 시간표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있다.
    • 사회문화와 관계없이 연령에 따라 어떤 보편적인 특징이 보인다.

    성숙이론의 주요 개념

    • 표준행동목록은 인간의 어떤 발달이 어느 시기에 나타난다는 것을 잘 알려준다. 사춘기처럼 개인에 따라 그것이 펼쳐지는 시기는 다를 수 있지만 표준행동목록에 의한 발달은 연령에 따라 보편적인 모습을 보인다.
    • 준비도이다 인간 내부에 있는 예정된 시간표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지며 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발달이 일어나지 않는다. 
    • 결정적 시기이다. 결정적 시기는 어느 특정한 발달이 특별히 일정한 시기에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최적의 상태에서 최상의 발달로 이끌 수 있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발달 패턴

    성숙이론의 발달은 어떤 패턴을 지닌다. 이러한 패턴이란 뚜렷한 모양이나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어떤 행동들이 조직화되고 이것이 점차 누적되어 발달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집기 위해서는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져야 한다. 눈과 손이 서로 협응 되지 않는다면 물건을 집을 수 없기 때문에 눈과 손은 각각 발달되어야 하고, 이러한 발달은 서로 통합되어야 하며, 이로 인해 비로소 어떤 행동이 표출된다. 따라서 발달에서의 패턴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분화와 통합의 모습은 발달이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것으로 곧 발달에서의 패턴화 과정(paterning process)을 의미한다. 패턴화 과정을 통해 행동은 체계화되며, 이로 인해 발달은 모습을 갖춘다.

    상호교류

    상호교류(reciprocal interweaving)란 서로 다른 두 개의 부분이 점차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체계화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 게젤은 상호교류의 원리가 행동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엎드리는 행동은 기기와 걷기를 동해 이루어지며, 그림을 그리는 것도 보고 움직이는 등의 발달이 서로 상호교류되어 점차 체계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

    기능적 비대칭

    기능적 비대칭(functional asymmetry)이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완성 상태는 대칭이 아니라 비대칭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며, 이럴 때 가장 효과적으로 기능함을 의미한다.

    인간의 발달은 어느 특정한 하나의 형태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서로 같은 형태의 다른 두 개가 조합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때도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가 조합될 때 대칭적으로 조합하지 않고 비대칭으로 조합되어 기능한다. 게젤은 기능적 비대칭은 정면이 아 약간 비스듬한 위치에서 환경이나 현상을 접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기능한다고 하면서, 이를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라고 하였다.

    자기 규제

    자기 규제(self-regulation)는 우리가 유아에게 너무 일찍, 많은 것을 가르치려고 시도할 때 유아들이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처럼 자기 스스로의 내적 시간계획에 의해 발달을 조절하는 현상이다. 자기 규제를 통해 인간의 발달은 점차 성숙의 방향으로 나아가며 새로운 발달 영역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