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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라스뮈스의 생애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Desiderius Erasmus, 1466~1536)는 1466년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 태어났다. 아홉 살 때 수도원학교에 다녔고 18세에 어거스틴 수도원의 수도사가 되었다.
23세에 사제 서품을 받고 1495년에 주교의 승낙을 얻어 파리에서 공부하다가 스콜라철학을 접하였다. 영국과 네덜란드에서 공부한 후 파리와 영국에서 지내다가 이탈리아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유럽을 여행하면서 집필활동을 하였고, 에라스뮈스는 언어를 올바르게 이해할 때 성격의 참된 의미를 이해한다고 생각하여 그리스어에 통달하려고 노력하였다.
1516년에 신약성경과 몇몇 책들을 출판하였고, 교만과 완성되지 못한 인격으로 거드름을 피우는 지식인들의 지적 교만과 어설픈 지식주의가 무지 못지않게 사회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우신예찬(Encominum Moraue)을 저술하였다.
에라스뮈스는 <우신예찬>에서 가톨릭교회 문제점을 몇 가지 지적하였으며 루터와의 친분으로 인해 종교개혁가라는 비판을 받았다. 에라스뮈스는 루터가 로마 교황청을 비판하고 대항하자 1524년 <자유의지론>을 동해 루터를 비판하고 루터와 결별하였다. 그러나 가톨릭교회를 무조건 지지한 것은 아니었다.
에라스뮈스는 신학자와 가톨릭교회의 병폐에 대한 비판과 옹호라는 태도로 인해종교개혁 진영과 가톨릭 진영에서 모두 공격을 받았다. 그는 이들의 화해를 모색하는 회의에도 참석하지 않고 지내다가 1536년 7월에 생을 마감하였다
2. 에라스뮈스의 교육철학
에라스뮈스의 교육사상은 후마니타스(humanitas)와 연결되어 있다. 후마니타스는 기독교적 인문주의로 에라스뮈스 사상을 설명하는 인문주의의 핵심 개념이다. 후마니타스는 태어날 때부터 인간의 존엄성에 어울리는 가치가 있는 행동이나 태도로 인간이 성취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종교적 측면에서 인간의 완성도를 높이며 정신적 도야와 종교적 경건성을 합하여 진리로 나아가는 것을 강조한다.
후마니타스의 형성을 위해서는 고대 문화와 문학 및 철학을 탐구하고 고대 언어를 학습해야 한다. 특히 인간의 내면성 및 개인의 책임,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서의 정신적인 도야를 통해 후마니타스에 도달할 수 있다.
유아에 대한 에라스뮈스의 관점은 다음과 같다.
- 유아는 왁스와 같이 변형될 가능성이 많은 존재이다. 유아는 휘기 쉬운 나무와 같으므로 더 이상 휘어지지 않고 부러지기 전에 교육을 해야 한다. 이것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 유아는 선한 존재이며 가공되지 않은 재료이고 가소성이 풍부하여 무엇이든 될 존재이다. 좋은 밭에서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듯이 유아의 본성은 좋은 밭과 같아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재료이며, 교육과 환경의 영향으로 결정된다.
- 유아는 모방능력이 뛰어난 존재이다. 어린 시기는 어느 때보다 모방과 이에 따른 학습능력이 뛰어나다. 유아는 어른처럼 말을 잘하지 못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유아의 학습능력은 다른 어느 시기보다 뛰어나므로 좋은 교육과 모법이 되는 생활완경음 제공해야 한다.
- 성인과 다른 존재이다. 에라스뮈스는 유아의 특수성을 강조하였다. 유아는 그 자체로 개성 있는 존재이다. 성인과 달리 도덕적으로도 종교적으로도 털 타락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신체훈련이나 언어교육은 유아가 따라갈 수 있는 속도와 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에라스뮈스의 교육내용과 방법
에라스뮈스는 단순한 지식수업보다 인간의 완성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신체교육, 도덕교육, 언어교육, 예절교육, 음악교육, 종교교육 등을 실시해야 하며 인간성과 경건의 함양을 가르쳐야 한다 하였다. 에라스뮈스가 주장하는 교육방법은 주지주의와 언어 중심의 교육이다.
그러나 단순히 지식을 위주로 하는 교육이 아니라 신체, 도덕, 경건, 언어, 음악, 문화교육 등을 포괄하면서 실천도 강조하였다.
1) 에라스뮈스가 주장한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다.
- 모방을 통한 학습이다. 에라스뮈스는 유아들은 모방능력이 있으므로 모방을 통한 교육을 행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유아가 교회에서 무릎 끓고 손을 모으고 머리를 숙이는 것 등을 배워 경건해지는 것처럼 외적인태도의 습득을 통해 내면이 경건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 실제 능력과 자질을 통한 학습이다. 유아들이 읽고 이해하는 수준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직 이해할 수 없는 유아들에게 지식과 내용을 강요하는 것은 곤란하며 모두 에게 동일한 것을 강요하기보다 개별화된 내용이 좋다.
- 습관화를 통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에라스뮈스는 경건을 이룰 수 있는 방법으로 습관형성과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행위의 관찰과 이의 반복을 통해 행동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다른 것도 학습할 수 있다.
2) 에라스뮈스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다음과 같다.
- 유아의 자연적인 능력, 한계 등을 바탕으로 유아가 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수업은 가장 본질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가능하면 단순화시켜야 하며, 분명한 것을 설명하고 놀이처럼 해야 한다.
-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기능적이거나 권위적인 관계가 아니라 사랑으로 맺어진 관계이기 때문이다.
- 에라스뮈스는 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부모는 하느님의 명령을 최우선으로 수행하는 교사이므로 유아에 대한 교육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자식은 태어나서 자연적으로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 교육을 해야 한다. 자식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어리석음과 무지, 악에 빠지게 하고 영혼을 죽이는 것과 같으므로 부모가 자식의 교육에 참여해야 함을 주장하였다.